-
우리의 생활속에서 흔히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 중에 일반 쓰레기인지 음식물 쓰레기인지 헷갈리는 쓰레기가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가공 후 퇴비, 가축 사료 등으로 사용되어 동물이 섭취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일반 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로 구분됩니다.
어디로 분리배출 되어야 하는지 헷갈리는 음식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채소 껍질과 뿌리 그리고 과일 씨
파, 마늘, 양파, 옥수수 등의 채소 껍질과 뿌리는 음식물 쓰레기일까요?
정답은 '아니요' 입니다.
마른 껍질과 뿌리, 꼭지 부분은 섬유질이 많아 분쇄가 어려워 음식물이 아닌 일반쓰레기로 종량제봉투에 배출해야 합니다.
과일 중 단단한 씨앗을 가진 아보카도, 복숭아, 자두, 감 등과 호두, 땅콩, 은행 같은 단단한 껍데기는 분쇄시설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어 일반쓰레기로 분리 배출해야 합니다.
이물질이 많은 묻은 야채는 일반쓰레기로 분리하고 염분이 많은 음식은 최대한 제거한 후 음식물쓰레기로 분리 배출해 주면 됩니다.
가축 뼈, 생선 가시, 계란·조개껍질
맛있게 먹고 남은 치킨 뼈, 고기 뼈, 생선 가시 등은 동물의 사료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뼈에 붙은 음식물은 최대한 분리하여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하고 뼈나 가시는 일반쓰레기로 종량제봉투에 분리 배출해 주세요.
계란 껍데기는 석회질이 포함되어 있어 사료로 사용하기 부적합하여 일반쓰레기입니다.
조개껍질도 딱딱하여 동물의 사료로 사용될 수 없는 일반쓰레기로 종량제봉투에 버리면 됩니다.
음식물쓰레기 줄이는 방법
버려진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비용이 들뿐만 아니라 탄소가 발생하여 환경에 좋지 못합니다.
음식물쓰레기를 조금이라도 줄이면 온실가스 배출을 그만큼 줄일 수 있어 환경에도 도움이 됩니다.
- 식사를 할 때 먹을 수 있는 만큼만 준비하여 음식을 남기지 않는 식습관을 만들어요.
- 장을 볼 때 구매할 제품을 메모해서 꼭 필요한 음식만 구매해서 냉장고 음식이 상해 버리지 음식물쓰레기 늘어나는 것을 방지합니다.
- 일반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를 잘 구분하여 분리 배출합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가전 제품 무료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 (0) 2024.01.30 생활용품 분리수거 분리배출(핫팩, 전기장판, 옷걸이, 규조토) (0) 2024.01.29 티스토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간단하게 등록하기 (0) 2024.01.26 늘봄학교 신청대상 운영시간 프로그램 알아보기 (0) 2024.01.25 ISA 계좌 커지는 세제 혜택 이자 세금 0원 (0) 2024.01.23